레벨측량 (직접고저측량)
고저 측량에 관한 사항들이 여러가지가 있지만요, 여기서는 현장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것만 다룰께요. 여기있는 내용들을 숙지하신후에 측량책 등을 보시면 더 깊은 내용들을 알 수 있을겁니다.
1. 레벨기
레벨의 기포를 정확하게 맞추어 놓으면 레벨기를 0도~ 360도 까지 회전 시켰을때 항상 같은 높이를 시준 할 수 있게 되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지반의 높이가 다를 경우에는 각기 스타브를 세워 두었을 경우에 레벨을 통해서 서로 다른 수치가 읽히게 되지요. 이때에 읽혀지는 수치의 차이가 바로 두지반의 높이의 차이가 됩니다.
이것이 레벨측량의 기본 원리입니다.
참고로 레벨기 하단에 보면 회전시 고정되는 원판 둘레에 0~360도 까지 각도가 씌워져 있읍니다. 이것을 이용하면 트랜싯처럼 각 측량도 할 수 있읍니다.
그럼 야장을 적을때에 씌이는 용어를 잠시 설명하고요, 각 예제를 통해서 레벨측량 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TBM : |
Turning Bench Mark 의 약어입니다. 지반고를 이미 알고 있는 |
|
Point(기지점) 를 기준으로 삼기위해 보통은 철근의 둘레에 Con'C |
|
를 쳐서 준비해 두지요. |
B S : |
Back sight 의 약어입니다. 기지점에 세운 스타프(표척)을 읽은 |
|
값입니다. (후시 라고도 합니다.) |
F S : |
Front sight 의 약어입니다. 지반고를 알고 싶은 점에 스타프를 세워 |
|
서 읽은 값입니다.( 전시라고도 합니다.) |
I H : |
Instrument height 의 약어입니다. 기지점의 지반고에 BS 값을 |
|
더하면 바로 지표면으로부터 레벨기의 시준선까지의 높이가 나 |
|
오겠지요? 이것을 IH 라고 합니다.( 기계고 라고도 합니다.) |
G H : |
Ground Height 의 약어이고요, 우리말로 지반고라고 합니다. |
|
평균해수면으로 부터의 높이를 뜻합니다. |
T P : |
Turning point 의 약어입니다. |
|
알고 싶은 지반, 구조물 등의 거리가 기지점으로 부터 멀거나 |
|
기지점과의 level차이가 상당하여 한번에 측량을 할 수 없을 |
|
때에는 기계를 옮겨 가면서 측량을 하여야 합니다. |
|
이럴때 전후를 연결하기 위해 BS, FS를 둘다 취하여야 하는 |
|
점을 말합니다. |
|
따라서 이점은 좀 견고한 지반이거나, 구조물 등이야 겠지요. |
EXAMPLE 1. 60M의 노상 시공후 계획고와 완성고 확인
하 나 . 측량중의 야장기입
ST |
BS |
FS |
IH |
GH |
FH |
TBM |
2.34 |
' |
, |
100 |
' |
20 |
' |
1.05 |
' |
' |
101.30 |
40 |
' |
0.98 |
' |
' |
101.35 |
60 |
' |
0.86 |
' |
' |
101.50 |
최초에 기계를 세우면 BS (기지점에 표척을 세워서
그 다음에는 알고자 하는 점에 표척을 세워서 시준을 하여 각 각의 FS값 을 적으면 됩니다.
이때,
IH = |
BS + TBM (기지점의 GH) |
GH = |
IH - FS |
가 됩니다.
여기서 얻어진 GH는 현재의 지반고 이고, FH는 설계상의 계획고 이므로 이둘을 비교하면 그 오차를 알 수 있읍니다.
다음은 결과치를 계산한 후 야장을 마무리 한 것입니다.
둘. 야장계산 결과
ST |
BS |
FS |
IH |
GH |
FH |
TBM |
2.34 |
' |
102.34 |
100 |
' |
20 |
' |
1.05 |
' |
101.29 |
101.30 |
40 |
' |
0.98 |
' |
101.36 |
101.35 |
60 |
' |
0.86 |
' |
101.48 |
101.50 |
- 여기서 ST (STATION) 에 해당하는 20, 40, 60 은 측량하고 자하는 점들의 위치 번호입니다.
2. T P (Turning point)
일반적인 스타프(표척) 의 길이는 5m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5m이상의 단차가 나는 두지점 이상의 측량은 기계를 한곳에 세워서는
할 수가 없읍니다.
또 광파기와는 달리 사람의 눈으로 레벨의 렌즈를 통해서 수치나 그에 준한
모양을 읽어야 하기 때문에 기계를 세운 위치와 측량을 하고자 하는 점의
거리가 100m를 넘어서면 정시준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두가지 경우에는 기계를 옮겨 가면서 측량을 하게 되는데, 이때 기계
를 옮기기 위해 TBM처럼 기준을 잡는 점을 TP 라고 합니다.
원거리측량( 두 TBM 간의 왕복측량 등)시에는 TP를 보통 60m 정도마다 한점
씩 두게 됩니다. 너무 짧게 두면, 기계를 옮겨야 하는 횟수가 늘어나서 오
차발생의 한요인이 되기 때문이지요.
그럼 현장 야장을 통해서 TP에 관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지요.
TP 점을 포함하는 야장
ST |
BS |
FS |
IH |
GH |
FH |
TBM |
2.34 |
' |
102.34 |
100 |
' |
20 |
' |
1.05 |
' |
101.29 |
101.30 |
40 |
' |
0.98 |
' |
101.36 |
101.35 |
TP |
2.53 |
0.50 |
104.37 ' |
101.84 |
|
60 |
' |
2.89 |
' |
101.48 |
101.50 |
보시는 바와 같이 TP는 FS(전시), BS(후시)를 모두 취합니다.
Point 20, 40을 측량한후에 60의 측량을 위해 중간지점에 TP를 잡고
FS 값을 읽어 TP점의 지반고를 결정한후 기계를 옮겨서 BS값을 읽어
서 새로이 기계고를 얻은 것이지요.
이때 TP 점은 뾰족한 지반이나, 구조물 모서리 등으로 하는 것이
좋읍니다.
3. 교량의 형하공간 측량
시가지 교량, 육교등의 형하공간은 대체로 4.5m~ 8.m 사이입니다.
통상적인 방법으로 형하공간을 측량하려고 하면, 지형관계상 TP
점도 여러번 잡아 기계를 옮겨야 하고 교량 슬라브 바닥에 정확히
스타프를 대기도 힘이듭니다.
이럴때 간단하게 교량의 형하공간을 측량하는 방법이 있읍니다.
먼저, 교량하부지반에 스타프를 대고 표척값을 읽습니다.---> A
그런다음 스타프를 거꾸로 들어서 교량슬라브바닥에 대고
표척값을 읽습니다.----> B
이때 교량의 형하공간은 (A + B) 가 됩니다.
만일 TBM 에서 BS 를 읽은후에 측량을 하였다면 그때의 야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량의 형하공간 측량
ST |
BS |
FS |
IH |
GH |
FH |
TBM |
1.30 |
' |
101.30 |
100 |
' |
교량하부 |
' |
1.53 |
' |
99.77 |
|
교량슬라브 |
' |
- 3.58 |
' |
104.88 |
104.9 |
여기서 교량슬라브의 FS 값 -3.58은 스타프를 거꾸로 들었기 때문에
음의 부호를 붙입니다.
측량결과 형하공간은
1.53 - ( - 3.58 ) = 1.53 + 3.58 |
= 5.11m |
슬라브 - 교량바닥 = 104.88 - 99.77 |
=5.11m |
에서 5.11m 임을 알수 있읍니다.
또, 슬라브 바닥의 완성고 (104.88)을 계획고(104.90) 과 비교하면
2 cm 의 시공오차가 있음을 알 수 있읍니다.
*홍장군의 홈피와 기타 블로그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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