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공간

[스크랩] 레벨측량 방법

꼬마앙마 2012. 6. 15. 08:58

레벨측량 (직접고저측량)

고저 측량에 관한 사항들이 여러가지가 있지만요, 여기서는 현장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것만 다룰께요. 여기있는 내용들을 숙지하신후에 측량책 등을 보시면 더 깊은 내용들을 알 수 있을겁니다.

1. 레벨기
레벨의 기포를 정확하게 맞추어 놓으면 레벨기를 0~ 360도 까지 회전 시켰을때 항상 같은 높이를 시준 할 수 있게 되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지반의 높이가 다를 경우에는 각기 스타브를 세워 두었을 경우에 레벨을 통해서 서로 다른 수치가 읽히게 되지요. 이때에 읽혀지는 수치의 차이가 바로 두지반의 높이의 차이가 됩니다
.
이것이 레벨측량의 기본 원리입니다
.
참고로 레벨기 하단에 보면 회전시 고정되는 원판 둘레에 0~360도 까지 각도가 씌워져 있읍니다. 이것을 이용하면 트랜싯처럼 각 측량도 할 수 있읍니다.


그럼 야장을 적을때에 씌이는 용어를 잠시 설명하고요, 각 예제를 통해서 레벨측량 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TBM :

Turning Bench Mark 의 약어입니다. 지반고를 이미 알고 있는

 

Point(기지점) 를 기준으로 삼기위해 보통은 철근의 둘레에 Con'C

 

를 쳐서 준비해 두지요.

B S :

Back sight 의 약어입니다. 기지점에 세운 스타프(표척)을 읽은

 

값입니다. (후시 라고도 합니다.)

F S :

Front sight 의 약어입니다. 지반고를 알고 싶은 점에 스타프를 세워

 

서 읽은 값입니다.( 전시라고도 합니다.)

I H :

Instrument height 의 약어입니다. 기지점의 지반고에 BS 값을

 

더하면 바로 지표면으로부터 레벨기의 시준선까지의 높이가 나

 

오겠지요? 이것을 IH 라고 합니다.( 기계고 라고도 합니다.)

G H :

Ground Height 의 약어이고요, 우리말로 지반고라고 합니다.

 

평균해수면으로 부터의 높이를 뜻합니다.

T P :

Turning point 의 약어입니다.

 

알고 싶은 지반, 구조물 등의 거리가 기지점으로 부터 멀거나

 

기지점과의 level차이가 상당하여 한번에 측량을 할 수 없을

 

때에는 기계를 옮겨 가면서 측량을 하여야 합니다.

 

이럴때 전후를 연결하기 위해 BS, FS를 둘다 취하여야 하는

 

점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점은 좀 견고한 지반이거나, 구조물 등이야 겠지요.


EXAMPLE 1. 60M
의 노상 시공후 계획고와 완성고 확인

 

하 나 . 측량중의 야장기입

ST

BS

FS

IH

GH

FH

TBM

2.34

'

,

100

'

20

'

1.05

'

'

101.30

40

'

0.98

'

'

101.35

60

'

0.86

'

'

101.50


최초에 기계를 세우면 BS (기지점에 표척을 세워서 준한)적지요.
그 다음에는 알고자 하는 점에 표척을 세워서 시준을 하여 각 각의 FS값 을 적으면 됩니다.

이때,

IH =

BS + TBM (기지점의 GH)

GH =

IH - FS

가 됩니다.
여기서 얻어진 GH는 현재의 지반고 이고, FH는 설계상의 계획고 이므로 이둘을 비교하면 그 오차를 알 수 있읍니다
.

다음은 결과치를 계산한 후 야장을 마무리 한 것입니다
.

. 야장계산 결과

ST

BS

FS

IH

GH

FH

TBM

2.34

'

102.34

100

'

20

'

1.05

'

101.29

101.30

40

'

0.98

'

101.36

101.35

60

'

0.86

'

101.48

101.50


-
여기서 ST (STATION) 에 해당하는 20, 40, 60 은 측량하고 자하는 점들의 위치 번호입니다.

 

2. T P (Turning point)

일반적인 스타프(표척) 의 길이는 5m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5m이상의 단차가 나는 두지점 이상의 측량은 기계를 한곳에 세워서는

할 수가 없읍니다
.
또 광파기와는 달리 사람의 눈으로 레벨의 렌즈를 통해서 수치나 그에 준한

모양을 읽어야 하기 때문에 기계를 세운 위치와 측량을 하고자 하는 점의

거리가 100m를 넘어서면 정시준하기가 어렵습니다
.
이런 두가지 경우에는 기계를 옮겨 가면서 측량을 하게 되는데, 이때 기계

를 옮기기 위해 TBM처럼 기준을 잡는 점을 TP 라고 합니다
.
원거리측량( TBM 간의 왕복측량 등)시에는 TP를 보통 60m 정도마다 한점

씩 두게 됩니다. 너무 짧게 두면, 기계를 옮겨야 하는 횟수가 늘어나서 오

차발생의 한요인이 되기 때문이지요
.
그럼 현장 야장을 통해서 TP에 관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지요
.

TP
점을 포함하는 야장

ST

BS

FS

IH

GH

FH

TBM

2.34

'

102.34

100

'

20

'

1.05

'

101.29

101.30

40

'

0.98

'

101.36

101.35

TP

2.53

0.50

104.37 '

101.84

 

60

'

2.89

'

101.48

101.50


보시는 바와 같이 TP FS(전시), BS(후시)를 모두 취합니다.
Point 20, 40
을 측량한후에 60의 측량을 위해 중간지점에 TP를 잡고

FS
값을 읽어 TP점의 지반고를 결정한후 기계를 옮겨서 BS값을 읽어
서 새로이 기계고를 얻은 것이지요
.
이때 TP 점은 뾰족한 지반이나, 구조물 모서리 등으로 하는 것이

좋읍니다.

 

3. 교량의 형하공간 측량

시가지 교량, 육교등의 형하공간은 대체로 4.5m~ 8.m 사이입니다
.
통상적인 방법으로 형하공간을 측량하려고 하면, 지형관계상
TP
점도 여러번 잡아 기계를 옮겨야 하고 교량 슬라브 바닥에 정확히

스타프를 대기도 힘이듭니다
.
이럴때 간단하게 교량의 형하공간을 측량하는 방법이 있읍니다
.

먼저, 교량하부지반에 스타프를 대고 표척값을 읽습니다
.---> A
그런다음 스타프를 거꾸로 들어서 교량슬라브바닥에 대고

표척값을 읽습니다
.----> B
이때 교량의 형하공간은 (A + B) 가 됩니다
.
만일 TBM 에서 BS 를 읽은후에 측량을 하였다면 그때의 야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량의 형하공간 측량

ST

BS

FS

IH

GH

FH

TBM

1.30

'

101.30

100

'

교량하부

'

1.53

'

99.77

 

교량슬라브

'

- 3.58

'

104.88

104.9

여기서 교량슬라브의 FS -3.58은 스타프를 거꾸로 들었기 때문에
음의 부호를 붙입니다
.
측량결과 형하공간은

1.53 - ( - 3.58 ) = 1.53 + 3.58

= 5.11m

슬라브 - 교량바닥 = 104.88 - 99.77

=5.11m



에서 5.11m 임을 알수 있읍니다.
, 슬라브 바닥의 완성고 (104.88)을 계획고(104.90) 과 비교하면

2 cm
의 시공오차가 있음을 알 수 있읍니다.

 

*홍장군의 홈피와 기타 블로그에서*

출처 : 김봉선 & Duong Thi Tham
글쓴이 : Philip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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